과연, 그 인기를 실감할 수 있었다. 급이 다른 볼륨의 함성이었다. 빌보드 뮤직 어워드에서 보여준 방탄소년단의 ‘페이크 러브(Fake Love)’ 퍼포먼스는 적어도 팬들의 반응에 관한 한, 압도적인 1위였다.
걱정이 없지 않았다. 방탄소년단의 신보 〈러브 유어셀프 전 ‘티어’(Love Yourself 轉 ‘Tear’)〉를 감상해보니, ‘페이크 러브’는 상대적으로 무난한 팝이었기 때문이다. 앨범에는 ‘페이크 러브’보다 좋은 곡이 여럿 있다. 예를 들어볼까. ‘134340’에서 들을 수 있는 곡 전개와 플루트 샘플링은 어떤가. 여기에 인디 쪽의 소문난 이야기꾼 정바비가 참여해 독특한 비유가 돋보이는 노랫말을 완성해냈다.
스티브 아오키가 함께 작업한 ‘전하지 못한 진심’도 거론해야 마땅하다. 몽환적인 사운드 디자인에 설득력 높은 멜로디를 더해 ‘이것이 최신’이라는 느낌을 강하게 전달한다. 앨런 워커를 연상케 하는 곡이기도 한데, 그보다는 좀 더 멜로디가 선명하다는 인상이다. 그러나 음반의 하이라이트는 ‘낙원’ 몫이라고 생각한다. 최근 해외에서 가장 잘나가는 작곡가 엠넥이 참여했다는 이유만으로 단언을 하는 건 물론 아니다. 이 곡을 집중해서 감상해보라. 멜로디가 아닌 비트에 귀를 기울여보면, 얼마나 섬세하게 설계된 곡인지 알 수 있을 것이다. 근 1년간 내가 들었던 아이돌 곡 중 비트로만 따지자면 레드벨벳의 ‘피카부’와 함께 이 곡이 최고다.
이런 빼어난 곡들과 비교하자면 ‘페이크 러브’는 좀 평범하다. ‘페이크 러브’를 반복해 외치는 짧은 구절로 승부하는 댄스 팝이라고 정의할 수 있을 것이다. 그러나 앨범 단위로 조망하면 평가는 조금 달라진다. 〈러브 유어셀프 전 ‘티어’〉는 방탄소년단이 지금까지 해왔던 것들을 최신으로 업그레이드한 앨범이다. ‘에어플레인 파트2(Airplane pt. 2)’ ‘낙원’ ‘앙팡맨(Anpanman)’ 등이 보여주듯이 그간 지속해왔던 응원과 위로의 메시지를 잃지 않으면서도 다채로운 장르 문법을 깊고 다양하게 가져간 점이 돋보인다.
케이팝 팬덤 문화의 최전선
무엇보다 방탄소년단이 얼마나 트렌드의 흐름에 민감한 촉수로 반응하고 있는지를 분명히 느낄 수 있었다. 빌보드 차트를 꾸준히 챙겨온 팬이라면 이 말에 동의할 수밖에 없을 것이다. ‘페이크 러브’는 이를테면 균형점의 역할을 해주는 곡인 셈인데, 첫 싱글로 선정한 가장 큰 이유라 여겨진다. 또 하나, 가열찬 ‘싱얼롱’이 가능하다는 측면도 고려했을 게 확실하다.
산업으로서의 현재 팝에서 가장 중요한 기반 요소는 무엇보다 강력한 팬덤이다. 뮤지션과 팬이 ‘직접 소통할 수 있는 창구로서의 소셜 미디어’가 압도적인 영향력을 발휘하면서 팝은 갈수록 팬덤 위에서 작동하는 산업이 되고 있다(역으로 전문가 집단의 영향력은 현격하게 감소하고 있다. 저명한 음악 전문지 〈롤링스톤〉의 매각이 이를 상징한다). 시상식을 장악했던 ‘아미(ARMY·방탄소년단 팬클럽)’의 함성을 들어보라. 이런 흐름의 최전선에 위치해 있는 것이 바로 케이팝, 그중에서도 방탄소년단임을 빌보드 뮤직 어워드는 다시 한번 증명해준 셈이다.
-
방탄소년단이 왜 인기냐고? 질문이 잘못됐다
방탄소년단이 왜 인기냐고? 질문이 잘못됐다
미묘 (〈아이돌로지〉 편집장)
방탄소년단의 미국 진출이 연일 온갖 지면을 메우고 있다. 그 시작은 작년 가을 ‘빌보드 200’ 차트의 26위 진입이었다. 빌보드 ‘톱 소셜 아티스트’ 수상, 아메리칸 뮤직 어워즈...
-
방탄소년단을 길러낸 전 세계 엄마들
방탄소년단을 길러낸 전 세계 엄마들
허은선 (캐리어를끄는소녀 대표)
12월 초부터 페이스북 메신저로 노트북 파우치 이미지를 보내오는 칠레 친구가 있다. 그녀는 12월 중순 한국에서 나온다는 이 파우치만을 기다린다. 파우치의 재질, 크기, 가격도 모...
-
방탄소년단이 포스트 케이팝인 이유
방탄소년단이 포스트 케이팝인 이유
이지행 (미디어·문화 연구자)
“BTS 콘서트에 참석한 다른 아티스트들 모습 잘 봤다.” “살면서 다 큰 성인들이 그렇게 소리 지르는 모습은 난생처음 봤다.” “아시안 인베이전! 뉴 비틀스의 탄생이다.” 방탄소...
-
이 친구들은 장르로 정의할 수 없겠는걸 [음란서생]
이 친구들은 장르로 정의할 수 없겠는걸 [음란서생]
배순탁 (음악평론가)
가장 믿음직한 선생은 수십 가지 ‘리스트’였다. 해외건 국내건, ‘명반 순위 100’ 같은 것을 입수해 하나씩 지워가면서 앨범을 모았다. 나를 포함해 주변에 음악 좀 듣는다는 사람...
-
이제 우리는 새 장을 창조하지 [음란서생]
이제 우리는 새 장을 창조하지 [음란서생]
배순탁 (음악평론가)
테사 바이올렛이라는 가수가 있다. 1990년생으로 미국 출신인데, 타이와 홍콩 등지에서 모델로 활동한 이력이 있다. 그녀가 모델 일을 접고 음악 쪽에 집중하기 시작한 건 2014년...
-
‘섹시와 청순’ 그 이상의 설현
‘섹시와 청순’ 그 이상의 설현
미묘 (〈아이돌로지〉 편집장)
2016년에만도 20편 넘게 CF를 찍었다고 한다. 이동통신사, 휴대전화, 보험, 인터넷 쇼핑몰까지 정상급 스타의 종목을 두루 섭렵했다. 설현은 국민적인 스타다. 보통 이 정도 스...
-
커버 전문 가수 제이플라, 구독해? [음란서생]
커버 전문 가수 제이플라, 구독해? [음란서생]
배순탁 (음악평론가)
800만명이다. 이 엄청난 숫자만 봐도 그 인기를 능히 짐작할 수 있을 것이다. 그의 존재를 눈치 챈 건 방송을 통해서였다. 히트곡 ‘셰이프 오브 유(Shape of You)’를 ...
-
어느새 곁에 온 ‘월간 태연’
어느새 곁에 온 ‘월간 태연’
김윤하 (대중음악 평론가)
소녀시대 태연은 노래를 잘한다. 그것도 아주 잘한다. 그녀가 태어난 세상은 노래를 잘하지 않아도 가수가 될 수 있지만 노래만 잘한다고 가수가 될 수도 없는 곳이다. 이와 무관하게 ...
-
‘아이돌 힙합’의 중요한 이정표
‘아이돌 힙합’의 중요한 이정표
미묘 (〈아이돌로지〉 편집장)
지코, 또는 그 스스로가 자주 과장되게 늘여 말하듯 “지아코”. 그의 랩은 그 발음만큼이나 연극적인 과장으로 넘실댄다. 맛깔스러운 언어의 리듬 속에서 억양은 매번 큰 진폭으로 오르...
-
‘음원 사재기’ 아닌 소셜 마케팅 혁명?
‘음원 사재기’ 아닌 소셜 마케팅 혁명?
고재열 기자
“공정한 경쟁과 평가는 어느 분야가 발전하는 데 초석이 됩니다. 최근 음원 순위 조작에 관한 의혹이 제기되어 의혹을 제기하는 분들과 또 의혹을 받는 분들 모두 힘든 시간을 보내고 ...